사망한 지 2년 지났는데…"전두환이 묻힐 자리는 없다" 반발

입력 2023-12-06 08:50   수정 2023-12-06 08:56



전두환 전 대통령의 유해가 안치될 장소를 찾지 못해 2년째 자택에서 안치 중이다.

6일 파주시 등에 따르면 지난달 중순께 전두환 전 대통령이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 장산리에 안장될 것이라는 소식이 지역에 전해지면서 시민단체와 정치인, 시장까지 나서 반대 입장을 밝히면서 전 전 대통령의 안장이 추진된 토지의 소유주가 최근 매매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휴전선과 가까운 경기 파주시 문산읍 장산리에 전 전 대통령의 유해를 안장하려던 계획은 수포가 됐다.

토지 소유자는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가계약 기간이 이미 끝났는데 본계약이 이뤄지지 않았다"며 "매물을 거둬들였으며 앞으로도 팔 생각이 전혀 없다"고 말했다.

토지 소유자는 지난해 3월 지인들과 토지 매매를 위한 가계약을 맺었지만, 올해 10월로 예정됐던 본계약이 성사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토지에 캠핑장과 요양원을 짓기 위해서는 군 당국의 동의가 있어야 하는데 매수자 측에서 이 절차를 마무리하지 못해 정식계약으로 이어지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소유자는 "우리 땅에 전두환 전 대통령의 유해가 안장된다는 언론보도가 나오면서 부담을 느꼈다"고 털어놓았다. 부담감이 있는 상황에 가계약 기간마저 끝나 매도를 포기한 게 아니냐는 해석이다. 이에 따라 2년 이상 서울시 서대문구 연희동 자택에 임시 안치 중인 전 전 대통령의 유해는 안장에 더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전 전 대통령은 앞서 회고록을 통해 "북녘땅이 내려다보이는 전방 고지에 백골로라도 남아 통일의 날을 맞고 싶다"는 바람을 전했고, 이에 맞춰 유족은 휴전선과 가까운 곳에 안장하는 방안을 추진해 왔다.

하지만 파주 장산리 안장 계획이 알려진 뒤 파주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시민 단체들이 반대 기자회견을 여는 등 반발이 거셌다. 겨레 하나 파주지회 등 11개 시민단체는 "쿠데타, 광주학살, 군부독재, 민중 탄압의 상징인 전두환이 묻힐 자리는 없다. 나아가 파주 그 어디에도 학살자 전두환을 편히 잠들게 할 곳은 없다"고 매장 반대 의사를 밝혔다.

여기에 파주를 지역구로 하는 정치인들까지 나섰다. 파주 을 지역을 지역구로 하는 박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전두환은 전 재산이 29만 원이라고 주장하면서 골프를 치러 다녔고, 추징금 1천20억과 체납세금 30억은 끝내 납부하지 않았다"며 "이번 묏자리의 땅값만 5억원이 넘는데, 국가에 진 빚부터 갚는 것이 최소한의 예의"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한반도의 평화통일을 위해서라도 전두환은 절대 파주에 묻혀서는 안 된다"고 전했다.

같은 당 소속의 김경일 파주시장도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대한민국 민주화의 봄을 철저히 짓밟고 국민을 학살한 전두환의 유해를 파주에 안장하려는 움직임이 있다"며 "전두환 유해의 파주 안장을 결사반대한다"고 밝혔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